트루웨스트, 진정한 서부. 

그림에 그린 듯한 형제의 설정을 보면서부터 크게 기대감은 갖지 않고 본 연극이었다. 

알래스카로 휴가를 떠난 어머니와 집에 함께 남게 된 두 명의 형제. 승승장구해온 고지식한 성격의 시나리오 작가인 동생 오스틴, 사막을 헤매이고 다니던 방탕한 방랑자 형 리. 여기에 얼마만큼의 등장인물을 더하느냐 빼느냐가 좀 더 스토리에 굴곡을 줄 수는 있겠지만, 너무 뻔한 형제간의 이야기가 될 것 같았다.

하지만 실망스럽게도, 그런 예상을 크게 뒤집지 못하고 형제간의 갈등양상도 아주 진부적인 요소들로 점철된다. 

동생은 형의 자유로운 모습을 닮고싶어하고, 형은 동생의 엘리트 가도를 부러워한다. 하지만 둘은 그 사실을 서로 모른다. 이런 진부한 설정에서 시작한다. 여기서 하나의 새로운 요소는 형이 동생의 일에 끼어들어, 동생의 작품을 뒤엎고 자신의 시나리오를 성공적으로 쓰게 한다는 것이다. 사울이라는 제3의 등장인물이 그것을 가능하게 한다. 동생은 자신이 그동안 매진해왔던 프로젝트를 형에게 빼앗기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 이야기를 끝까지 끌고 나갔더라면 그나마 갈등양상이 확연하게 드러났을지도 모르지만 이야기는 점점 이상하게 치닫는다.

크게 아쉬웠던 설정은 세 가지 정도가 있다.

첫번째는, 동생의 영역을 침범한 형 리의 시나리오에 관한 것이다. 사울에게 '정말 훌륭한 다시는 없을 시나리오. 그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고 평가 받을 만한 것이었고, 계속해서 형 리가 한 탕을 해보려고 하는 소재가 되는 것이 이 시나리오이다. 하지만 계속해서 시나리오를 쓰는 장면이 나옴에도 시나리오를 완성하고 나서도 그 결과는 불투명하다. 조금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소재가 아니었을까.

두번째는, 아버지에 대한 것이다. 극의 처음부터 동생 오스틴은 아버지에 대한 화제를 입에 올리는 것조차 못견뎌한다. 하지만 계속해서 형 리는 아버지를 모셔오겠다며 그리워하는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드러난 실상은 그와는 조금 다른 이야기다. 방랑자인 형은 잘 모르는 아버지의 비참한 모습을 동생에게서 듣게 되고, 형제는 함께 눈물을 흘린다. 지나치게 신파극적인 요소로 몰고가려는 것이 갑작스러워서 어울리지 않았을 뿐 아니라, 계속 언급되는 것에 비해 형제와 너무 동떨어진 이야기처럼 묘사된다. 아예 빼버리거나, 아니면 아예 좀 더 자세하게 다루었어야 할 것 같다.

세번째는, 어머니에 관한 것이다. 극 중에서 어머니는 남자 배우가 연기하게 된다. 연출가와의 대화 시간에 연출가께서 '좀 더 불편한 느낌을 주려했다'고 말씀하신 부분은 아주 잘 실현되었다고 본다. 하지만 전체 장면 중에 일부의 장면을 잘라낸 탓인지, 폭력을 당한 트라우마를 가진 여성이라고 추측해볼 수 있는 단서 자체가 너무 적다. 아예 그런 요소를 빼버리고 형제에 초점을 맞출 수 있게 하거나, 그게 아니라면 트라우마를 가진 여성이라는 설정을 관객이 이해할 수 있게 했어야 옳다. 

나는 글을 쓰는 걸 좋아한다.

글을 만들어가는 과정보다 글을 쓰는 행위를 좋아하는 것 같다. 


그래서인지 한 번도 한문장을 백문장으로 늘리는 일을 귀찮거나 피곤하다고 느껴본 적은 없다.

그 한 문장을 만드는 법을 잘 모르고, 또 귀찮아 할 뿐이다. 아마 이 표현이 적확할거다.


그래서인지 한 문장을 백 문장으로 늘려달라고, 제 일을 떠넘기고 싶어하는 사람을 보면 좀 착찹하다.

어떻게 사람이 그래? 하고 정색할 정도는 아닌데...


백만원을 훔치는 데 양심을 팔지 백원을 훔치는데 양심을 팔지는 마라, 이런 느낌.

'창고 > 일기 - 하루하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필사  (0) 2013.04.17
붉은 여왕 가설  (0) 2013.04.14
옥수수!!!  (0) 2012.01.11
새해 첫 날.  (0) 2012.01.01
오늘은 솔직하게 몇 가지 이야기를.  (0) 2011.08.27

무림고수가 수련을 시키는 것처럼,

번역을 시키는 것도 다 글을 잘 쓰게 하기 위한 일환의 수련이 아닐까 하는 망상이 들었다.



필사를 왜 하는지 알 것 같다.

필사를 한다는 것 자체가 상당히 비효율적인 것처럼 보였는데, 


본의 아니게 문장 하나하나를 쥐어뜯으며 읽은 책이 - 번역한 책이 - 몇 권째가 되어가는데, 

걔중에서는 단편도 있고, 또 장편도 있고, 아이들을 위한 책도 있었다.


장편은, 정말 하고싶은 이야기가 있어서 씌어진다기 보다, 그냥 재미를 추구하기 위한 목적에서 씌어질 수밖에 없는 것 같다. 아주 소소한 곁가지가 잔뜩잔뜩. 분명히 섬에 난파한 이야긴데 섬에 도착하기 전까지가 책의 1/4일만큼 곁가지가 잔뜩잔뜩. 읽을 땐 모르겠지만 이걸 옮기고 있자니 지치는 이야기다.


하지만 역시 이런 걸 잘썼다고 하는 거겠지. 곁가지 잔뜩잔뜩. 

좀 부정적인 말로 달리 말하면, 포인트를 잃어버린 느낌이기도 한데 말야.


아 진도가 안나간다. 빨리 끝내버리고 내 글을 쓰고 싶은데. 

자료만 잔뜩 빌려놓고, 생각보다 번역이 늦어지니까 연체료만 생길 판.


읽기는 로맨스를 잔뜩 읽어놓고, 쓸 때는 로맨스를 안쓰겠다고 버튕기는 내가 웃기다' ㅅ'-3

'창고 > 일기 - 하루하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상한 기분.  (0) 2013.04.23
붉은 여왕 가설  (0) 2013.04.14
옥수수!!!  (0) 2012.01.11
새해 첫 날.  (0) 2012.01.01
오늘은 솔직하게 몇 가지 이야기를.  (0) 2011.08.27

흑과 다의 환상, 정도쯤 되면 책을 사야 하는데.

처음엔 책을 빌려 읽었고, 그 다음엔 책을 샀다가 꼭 이 책을 읽히고 싶은 사람에게 선물해 버렸다. 

그리고 나서는 온다리쿠의 다른 책을 먼저 사겠다고 코스모스를 샀고, 또 그 책을 꼭 읽히고 싶은 사람에게 선물해 버렸다.

그리고 지금은 결국 사지 않게 되었다.



아마 내가 쓰고 싶은 글을 가장 많이 닮은 글이 <흑과 다의 환상>일 것이다. 


거기에 있는 문장 문장이 하나하나 가슴에 박혀서, 비슷한 맥락의 문장을 떠올릴때면 곧장 거기에 나왔던 문장으로 치환되버리곤 한다. 

특히, 사다리를 놓고 올라오는 절망이라는 녀석이라는 말.

특히, 붉은 여왕 가설 이야기.

어떻게 이렇게 담백한데도 자꾸 나를 공감하게 할까.



다시 읽어야겠다. 조만간.

갑자기 그리워졌다.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을 때 먹는 걸로 해소하는 건,

다른 일들은 해도 티도 안나는 데 비해, 음식은 그 자리에서 내가 먹는 만큼 사라지는 게 보이니까, 그것 때문이라고들 하던데. 뭐, 별로 동의하지는 않지만.

어쨋든 비슷한 의미로, 나는 출력할 때, 인쇄물이 뽑아져 나오는 걸 보면 행복한 것 같다.

왜죠ㅋㅋㅋ

'창고 > 일기 - 하루하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상한 기분.  (0) 2013.04.23
필사  (0) 2013.04.17
옥수수!!!  (0) 2012.01.11
새해 첫 날.  (0) 2012.01.01
오늘은 솔직하게 몇 가지 이야기를.  (0) 2011.08.27

+ Recent posts